안과정보 안과질환

안과질환

안검하수

'안검'이란 눈꺼풀을 의미하며, 안검하수는 위쪽 눈꺼풀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것을 말합니다. 눈을 떴을 때 정상적인 윗눈꺼풀은 까만 눈동자 윗부분을 살짝 가리는 위치에 있게 되는데, 안검하수가 있으면 윗눈꺼풀이 처지고 까만 눈동자를 더 많이 덮게 되며 심한 경우 동공을 가려 시야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전

다음

원인

선천성 안검하수는 윗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 즉 '눈꺼풀 올림근'이 발생 당시 완전하게 형성되지 않아 태어날 때부터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한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은 눈꺼풀 올림근 자체에 국한된 질환이지만, 간혹 전신적인 근육 이상이나 신경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천성 안검하수는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으로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약해져서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노화뿐만 아니라 외상이나 수술에 의한 눈꺼풀 올림근 손상이나 약화, 신경성 혹은 전신 질환이 원인이 되어 안검하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선천 눈꺼풀처짐은 한쪽 또는 양쪽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져서 검은 눈동자가 제대로 보이지 않고, 선천 눈꺼풀처짐이 있는 영유아는 사물을 보기 위해 이마를 위로 치켜뜨고 턱을 위로 들어 올리게 됩니다. 뇌신경마비에 의한 눈꺼풀처짐이 발생하는 경우는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증상이나 두통이 같이 올 수 있습니다. 중증근무력증에 의한 눈꺼풀처짐은 눈꺼풀처짐의 정도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자고 일어난 아침이나 휴식을 취한 후보다 저녁 때 증상이 더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후천적으로 생긴 퇴행성 눈꺼풀처짐의 경우는 서서히 발생하며 윗눈꺼풀 피부가 늘어지는 피부이완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아래로 처진 윗눈꺼풀이 시선을 가리게 되므로 정면을 쳐다보는 것이 답답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마 주름, 눈 처짐, 눈가 짓무름이 생길 수 있고, 아래로 처진 속눈썹이 눈을 찔러 각막이 손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사종류

시력 검사, 눈꺼풀 올림 기능 검사, 눈꺼풀 첨짐 정도 등을 측정합니다.
눈꺼풀 올림 기능 검사는 양 눈썹을 엄지로 세게 누른 후(눈썹을 고정한 후), 최대한 아래를 본 상태에서 다시 최대한 위를 보게 합니다. 이때 눈꺼풀이 이동하는 거리를 측정합니다. 정상인의 눈꺼풀은 14㎜ 이상 이동합니다. 그러나 안검하수가 있으면 이 상안검거근의 기능이 14㎜ 이하로 떨어집니다. 기능이 저하되는 정도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집니다.

치료방법

대부분의 안검하수는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 방법은 시력을 비롯한 눈의 기능, 안구 운동, 눈꺼풀처짐의 정도 그리고 눈꺼풀 올림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서 결정합니다.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있는 경우

눈꺼풀 피부를 절개해 눈꺼풀을 뜨게 하는 근육의 힘이 강해지도록 만듭니다. 즉, 올림근의 일부를 잘라 그 길이만큼 눈꺼풀이 위로 올라가도록 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한 경우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아주 미약하거나 전혀 없을 때는 눈꺼풀을 이마 근육에 연결하는 수술을 합니다. 보통 환자의 다리 근육막이나 보존 근육막을 떼어내 윗눈꺼풀 속과 전두근(이마 힘줄) 속에 삽입하고 윗눈꺼풀을 이마 근육과 연결합니다.

주의사항

안검하수 수술 후에는 거의 모든 환자에서 필연적으로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아래를 바라볼 때는 수술로 위로 당긴 윗눈꺼풀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 눈동자 위의 흰자가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안검하수가 심해서 많은 교정이 필요한 경우 더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수술 후에는 자기 전에 점도가 높은 안연고를 눈 안에 충분히 넣어 검은 눈동자에 상처나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과교정 혹은 부족교정, 윤곽 이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질환 더보기